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더부룩한 소화불량 원인과 소화에 좋은 음식(+안 좋은 음식)

헬스, 다이어트

by 이바우미디어 2021. 1. 1. 18:38

본문


지속적인 소화불량의 경우 반드시 의사의 진찰을 받아 그 원인을 조사해 보고 특별한 원인이 없는 경우 기능적인 이상에 의한 증상으로 간주된다. 

이런 경우 치료는 다양한 소화제, 위장관 운동 촉진제, 신경 안정제, 위산 억제제 등에 의존하기 보다는 증상이 심할 때 이런 약 들을 복용하면서 자신의 생활습관, 사고방식 등을 바르게 정비해 약을 중단했을때 스스로 위장관 기능을 유지할 수 있는 자기 관리가 필수적이다. 


소화에 좋은 음식 


바나나 

바나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쉽게 소화해 낼 수 있는 탄수화물의 훌륭한 공급원이며, 덜 익은 바나나보다 빨리 소화되고 흡수되는 완전히 숙성된 바나나라고 한다. 또한 위장병으로 계속 설사를 하면 칼륨이 쉽게 없어지고, 바나나는 부족한 미네랄을 보충하기 위해 칼륨이 풍부하다.

달걀 

계란에는 단백질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우리 몸이 건강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 스크램블드 에그는 고기와 달리 부드럽고 소화하기 쉬우므로 장염이나 속쓰림에서 회복되는 사람에게 좋다. 달걀 흰자와 달걀 노른자 모두 소화하기 쉬운 식품이다. 

 

 


고구마 

고구마는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하다. 가용성 섬유는 불용성 섬유보다 위에 부담을 덜 줄 뿐만 아니라 장에 있는 좋은 박테리아를 증가시켜 위 환경을 건강하게 만든다고 한다. 고구마에는 바나나처럼 칼륨이 풍부해 설사와 구토 등으로 전해질 손실을 보충한다. 


양배추

양배추도 소화가 잘 되는 음식으로 여겨진다. 양배추의 디제스타아제, 펩신, 트립틴은 소화를 빨리 도와주고, 풍부한 비타민 U는 위벽을 보호하여 속쓰림과 위염을 완화시킨다. 꾸준히 먹으면 손상된 위벽이 재생되기 때문에 위궤양이나 위암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흰쌀 
  
일반적으로 ‘백미’는 꺼리는 때이지만, 속이 불편할 때는 ‘백미’가 좋다. 야생쌀이나 현미 등 도정을 하지 않은 쌀들은 영양성분이 고스란히 담겨 있지만, 도정을 덜 한 탓에 까끌까끌한탓에 상대적으로 소화시키기가 어렵다. 흰쌀과 같은 녹말이 많고 섬유질이 적은 식품은 위장 장애로 인해 따라오는 설사를 막을 수 있고, 흰쌀로 죽이나 스프를 끓여먹는 것도 속을 달래는 데에 좋다.

 


소화가 잘 안되는 음식

 


매운 음식
매운 음식은 일부 사람에게 위산 역류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소화에 나쁘다. 

카페인
매운 음식과 비슷하게 식도 괄약근을 느슨하게 만들어 위산 역류를 일으킨다. 카페인이 많은 커피의 경우 위산 역류를 일으킬 수도 있으나 음식이 장으로 내려가게 하여 변비를 낫게 하기도 한다. 

산성 식품
소다 같은 산성 식품도 위산 역류를 일으킨다. 

 

 


포화지방
이 많은 식품
지방이 많은 음식은 지방이 충분히 흡수되지 않아 속쓰림이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다. 변이 잘 안내려가면 고지방식을 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포화지방을 줄여야 한다는 신호다. 

알코올
알코올도 식도 괄약근을 느슨하게 만들어 위산 역류를 촉발할 수 있다. 또 위에 염증을 일으킬 수도 있다. 

유제품
유제품은 위를 붓게 할 수 있다. 이는 복부 불쾌감을 부르는데 특히 젖당에 내성이 없는 사람들의 경우에 생긴다.


 

사진=픽사베이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