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봄이면 심해지는 알레르기 질환 종류 및 원인

헬스, 다이어트

by 이바우미디어 2021. 4. 21. 16:01

본문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알레르기 천식
공기를 흡입하면서 들어온 외부 알레르기 물질이 알레르기 염증을 일으키는 것이 알레르기 천식이다. 알레르기 염증이 발생된 기관지에서는 알레르기 물질, 매연, 찬공기 등에 노출되면서 기관지 평활근이 수축하게 되어 숨이 차거나 기침이 발생한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이러한 증상은 급성으로 지속되어 위험한 경우도 있으나 대개는 증상의 호전과 악화를 반복한다.

기관지가 많이 좁아지면 공기가 지나갈 때 기관지벽에 부딪히는 소리기 나는데 호흡곤란과 더불어 목에서 쌕쌕거리는 소리가 발생한다. 이처럼 좁아진 기관지에 따른 호흡 곤란, 천명, 기침이 천식의 3대 주요 증상이다.

 


알레르기 비염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코 점막이 특정 물질에 대하여 알레르기성 과민반응을 보이는 것이 알레르기 비염이다. 코 점막이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 물질에 노출된 후 면역반응이 일어나게 된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물처럼 흐르는 맑은 콧물, 발작적인 재채기, 코 또는 눈 주위 가려움증, 코막힘의 네가지 주요 증상을 특징으로 하며, 이 중 두 가지 이상의 증상을 가지고 있을 때 알레르기 비염을 의심할 수 있다.


알레르기성 쇼크



코로나 백신 부작용 중 하나인 아나필락시스는 알레르기 쇼크로 특정 알레르기 물질에 노출된 후 급격하게 진행하는 심한 전신적인 과민반응으로 신속한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생명이 위험할 수 있다.

증상은 두드러기, 발작, 국속부종과 같은 피부증상을 비롯하여 호흡곤란, 복통, 혈압저하, 의식소실과 같은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알레르기 결막염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 눈의 결막에 접촉하여 결막에 알레르기성 염증이 발생하였을 때 이를 알레르기 결막염이라고 한다. 

눈이나 눈꺼풀의 가려움증, 결막의 충혈, 눈의 화끈거림을 동반한 전반적인 통증, 눈부심, 눈물 흘림과 같은 증상을 주로 호소하며, 이외에도 결막이 부풀어오르는 증상(결막 부종), 눈꺼풀이 부풀어오르는 증상이 동반되어 나타날 수 있다.

 


아토피 피부염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아토피 피부염은 피부에 발생하는 만성 알레르기 염증성 질환이다. 염증이 생기면 빨갛게 발진이 발생하며 심한 가려움이 가장 큰 특징이다. 아토피 피부염은 소아에게서 흔히 나타나고 성인이 되어서도 증상이 지속될 수 있는 만성 피부질환이다.

아토피 피부염의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복합적인 인자들에 의해 발생하는 다인자성 질환이다.  이 질환이 나타나기 위해서는 유전적인 아토피 소인과 더불어 다양한 면역학적, 약학적, 생리학적, 생화학적 유발요인이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