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I 시대' 미래에 사라질 직업 20가지

회사, 대학생활

by 이바우미디어 2021. 1. 21. 23:21

본문

2022년, 약 7,500만 여 개 일자리가 사라진다?

 

인공지능과 로봇의 발달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이같은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각종 직업들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실제로 ‘세계 경제 포럼(WEF, World Economic Forum)’은 ‘직업의 미래(The Future of Jobs)’라는 보고서를 통해 2022년까지 약 7,500만여 개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2025년에는 기계(AI)가 전체 업무의 52% 이상을 맡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어쩌면 미래에는 사라질 수도 있는 직업 20개를 소개한다. 

 

1. 스포츠 경기 심판

스포츠 경기 심판은 '비디오 판독'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미래에 사라질 직업으로 전망된다. 사람이 직접 심판하는 것에 반해, 오심률이 큰 폭으로 줄게 된데다가 실제 사람이 눈으로 보기 힘든 찰나의 순간을 기계의 판독을 통해 심판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비디오 판독을 진행하지 않는 스포츠 경기는 거의 없다. 

2. 제조업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가장 많은 일자리를 대체하는 분야가 바로 '제조업'이다. 분야를 막론하고 제조업에 있어서는 로봇이 투입되고, 인가의 영역을 대체하는 부분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특히, 로봇은 인간보다더 정확해지고 신속, 섬세하기 때문에 기존에 인간만이 가능했던 세밀한 공정들까지 도맡아 하고 있다. 

3. 은행원

은행원 역시 미래에는 사라질 직업으로 이목을 모으고 있다. 특히 모바일뱅킹, 인터넷뱅킹이 대중화됨에 따라 최근에는 직접 은행거래를 하기 위해 은행을 방문하는 경우는 현저하게 줄어들고 있다. 

 

4. 패스트푸드 음식점원

패스트푸드 음식점의 주방이 얼마나 자동화 되었는지 알게된다면 여러분은 아마 놀라게 될 것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손님에게 주문을 받는 점원들도 점점 자동주문가판대로 바뀌면서 패스트푸드점에서 일하는 알바생을 보기 더욱더 어려워질 전망이라고 하네요. 사실 대부분 사람이 주문을 기계에 하나 사람에게 하나 크게 차별점을 느끼지 못하는 것은 사실이니깐요!

5. 건설노동자

제조업과 마찬가지로 건설노동자 역시 미래에 없어질 직업으로 꼽힌다. 이유 역시 제조업과 비슷하다. 기술 발전과 동시에 건설업 역시 자동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기계는 사람보다 훨씬 견고하고, 빠르게 건물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6. 금융 애널리스트

금융 애널리스트는 금융시장의 지표를 분석, 가치를 판단하는 일을 한다. 애널리스트는 자신의 판단에 의거해 주식에 대한 베팅을 기획한다. 최근 딥러닝 기술이 발달하면서 컴퓨터가 다양한 시장 지표들을 분석하고, 주식가격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게 됐다.  

7. 농부

농업 역시 자동화가 상당히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분야다. 여러 자동화된 농기구가 나옴에 따라서 사람의 노동력을 대신하게 됐기 때문이다. 

8. 텔레마케터

고객센터 역시 ARS 서비스 등으로 사람이 직접 응대하는 경우보다 기계가 응대하는 경우가 더 많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전화 상담사의 입지 역시 줄어들 것으로 판단된다. 

 

9, 도서관 사서

도서관 사서는 이용자들이 원하는 책을 찾고, 정리하고, 도서관 관리를 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하지만 최근에는 무인 도서대출 반납기, 도서 검색서비스 등이 활발해지면서 사서들 역시 컴퓨터로 대체될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 

10. 경비원

경비원을 대신해 보다 정밀하고 수준 높은 지문인식이나 홍채인식 등의 보안시스템이 발달하고 있다. 이에 따라 경비원의 필요성이 줄어들고 있는 추세다.

11. 영화배우

CG 기술의 발전함에 따라 높은 출연료를 지불해야하는 배우를 따로 고용할 필요 없어진다고 한다. 미래에는 배우들이 CG로 대체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12. 바텐더

사람 바텐더 보다 더 정교하게 칵테일을 만들 수 있는 바텐더 로봇이 활약하는 날도 얼마 남지 않았다.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 취향에 맞는 칵테일을 분석하는 등 미래에는 로봇 바텐더가 더욱 대중화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13. 의사

의료 서비스의 많은 부분이 자동화된 검진 시스템이 도입될 것으로 전망된다. 단, 응급실 의사와 구급대원 그리고 목숨과 직결된 외과 의사에 대한 수요는 미래에도 자동화에 영향을 받지 않고 꾸준히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14. 변호사

향후 문서 처리 및 일상적 업무를 다루는 변호사는 대폭 줄어 들 것으로 전망된다. 이 같은 업무는 컴퓨터 소프트웨어로 쉽게 대체 가능한 비전문적인 일이기 때문이다. 

 

15. 건축가

현재도 간단한 건물 설계는 소프트웨어가 수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단순 설계를 하는 건축가는 사라비고, 창조적이고 예술적인 감각을 가진 건축가만이 살아남을 것으로 예상된다. 

16. 회계사

복잡한 과세를 처리하는 전문 회계사는 살아남겠지만 기본적인 세무 업무를 보는 회계사들에 대한 수요는 점차 줄어들 것이다. 

17. 전투기 조종사

무인 항공기 혹은 UAV (Unmanned Aerial Vehicle)이 이미 위험 상황에 배치되는 항공기 조종사를 대체하고 있다. 전쟁이 자동화되어감에 따라 전투기 조종사에 대한 수요도 크게 줄어들 것이다.

 

18. 경찰/형사

경찰 또한 특정 분야에 전문화된 지식 혹은 기술을 가지고 있지 않은 이상 살아남기 힘들 것으로 예상한다. 이미  일부가 기술 자동화로 대체되고 있기 때문. 경찰 전체가 사라지지는 않겠지만 일자리가 크게 줄어들 수 있다.

19. 부동산 중개인

부동산 중개인의 역할은 웹사이트와 온라인 거래의 활성화로 점차 사라지고 있다. 

20. 기자

기자는 정보 전달을 위한 작문 실력은 물론, 사건에 대한 논리적인 분석력과 이에 필요한 배경 지식이 필요하다. AI가 발달함에 따라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사건에 대한 분석해 기사를 작성할 수 있다. 현재도 전 세계 약 59% 이상의 언론사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기사 제작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 픽사베이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