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코로나 때문인가?" 요즘 우울하다면(+ 우울증 증상, 자가진단)

헬스, 다이어트

by 이바우미디어 2021. 1. 17. 22:34

본문

‘우울증’이란?

우울증, 즉 우울장애는 의욕 저하와 우울감을 주요 증상으로 하여 다양한 인지 및 정신 신체적 증상을 일으켜 일상 기능의 저하를 가져오는 질환을 말한다. 우울장애는 감정, 생각, 신체 상태, 그리고 행동 등에 변화를 일으키는 심각한 질환이다.

'우울증' 초기 증상

우울증은 우울한 감정을 포함하여 슬픔, 좌절감 등 다양하고 복잡한 감정 상태가 나타난다. 날씨가 좋아도 밖에 나가지 않거나 잠이 많아지거나 또는 자기혐오와 자기 연민에 대한 감정이 심해지는 경우 우울증 초기 증상으로 볼 수 있다. 

'우울증' 증상

우울감과 삶에 대한 흥미 및 관심 상실이 대표적인 우울증 증상이다. 가장 심각한 증상은 자살이며, 일부 우울증 환자는 자신이 우울증인 것을 알지 못하고 일상 생활에서 상당히 위축된 경향을 보인다. 또한, 우울감이 높아져도 문제에 대해 호소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우울증 환자는 일을 끝까지 마치는 것을 어려워하고, 학업 및 직장에서 정상적인 업무에 장애를 느낀다. 또한, 일부는 수면 장애를 호소한다. 아침까지 충분히 잠을 못 이루고, 일찍 깨거나 밤 사이 자주 깨는 증상을 보인다. 

이밖에도 갑작스러운 식욕감소와 체중저하, 반대로 식욕이 증가하고 수면이 길어지는 비전형적 양상을 보이기도 한다.

'우울증' 원인

우울증은 선천적인 요인가 유전적 요인이 원인으로 꼽힌다. 사회적 교류가 적어 우울증 초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부모님이나 가족 중에 우울증을 겪었다면 이는 우울증 원인이 될 수 있다. 이외에도 성장기에 타인에게 지속적으로 비난을 받았거나 평소에 지내는 환경이 어둡고 우울함을 조장하고 있다면 우울증 원인이 될 수 있다.

산후 우울증

산후 우울증은 산모가 아기를 출산한 뒤에 스트레스로 나타나는 질병 중 하나다. 산후 우울증은 육아우울증, 임신 우울증이라고 불리며 치료를 받지 않는다면 산후우울증 기간은 점차 길어지고 이어 산후우울증 자살로 이어질 수 있어 위험한 질병이다. 

산후 우울증 증상은 아래와 같다.
 
- 계속적인 피로를 호소하고 무기력하며 모든 일에 관심이 없고 의욕을 상실함
- 산후우울감이 2주 이상 지속되며 기분변화가 심함
- 매사에 쉽게 짜증을 냄
- 잠을 이루지 못하거나 지나치게 잠만 자는 모습을 보임
- 기억, 집중력 및 논리적인 사고의 어려움을 호소함
- 주위에서 자신을 돌보지 않음을 불평함
- 식욕이 현저하게 떨어지고 성욕을 상실함
- 사소한 일에도 울적해하고 슬퍼하거나 눈물을 흘림
- 원인을 알 수 없는 막연한 불안감에 사로잡혀 항상 초조한 모습을 보임
- 기분변화로 인해 다른 사람과 이야기 할 기분이 나지 않음
- 원인을 알 수 없이 어딘지 모르게 몸 상태가 좋지 않음

사진 펙셀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