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매번 작심삼일? 운동 오래 꾸준히 하는 비결

여행, 취미

by 이바우미디어 2021. 5. 26. 14:07

본문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다이어트를 위해 건강을 위해 시작한 운동에 흠뻑 빠져 아마추어 대회까지 노리고 있다면, 초강력 운동 전략이 필요하다. 취미이자 삶의 활력소가 된 운동을 위한 마음가짐과 식사법을 알아보자.

 

에너지와 동기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우리의 몸은 내부 메커니즘과 외부의 물리적인 작업을 적절히 기능하고 유지하기 위한 힘을 필요로 한다. 특히 운동선수라면 다양한 방어 및 공격 능력을 결합시켜 신체적 및 인지적, 기술적 능력을 적절히 발달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스트레스 조절과 도전 의식, 시합 전의 평온함 유지 등의 심리적 안정을 유지하는 기술 역시 필수다.

 

심리학자 루시 조 팔라디노는 운동선수는 에너지와 동기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취미로 운동을 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굳이 시간을 내서 운동을 할 이유, 동기가 없어지면 금세 포기하기 쉽다.

 

팔라디노가 제시한 방안은 바로 연습을 통한 성공과 기쁨을 자기 자신에게 돌리는 것이다. 연습이 지루해져도 다시 동기부여할 수 있는 에너지는 바로 자신이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마라톤을 비롯해 아마추어 대회를 목표하고 있다면, 체계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도 좋다. 자신의 연습 스케줄에 정신적인 훈련 및 마음가짐을 위한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다. 이러한 준비과정은 하루를 시작할 때 시행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정오에 자신이 계획한 것을 얼마나 이루었는지를 평가하고 검토하면 된다. 이는 시간을 다시 관리하고 전략을 재수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생각했던 대로 경기나 운동성과가 잘 풀리지 않는다면, 자신을 질책하기보다 마음속으로 최고라고 격려하는 것이 좋다. 후회가 아닌 격려를 통해 목표를 재수정하거나 전략을 조정해 올바른 길로 방향을 잡는 데 도움이 된다.

 

움직임을 스스로 평가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실력 향상이 더디게 느껴진다면, 자신의 운동 모습을 핸드폰으로 촬영한 뒤 영상을 살펴보자. 운동동작이 어떤 과정에서 제대로 수행됐는지, 어떤 과정에서 잘못됐는지 파악할 수 있어 향후 운동동작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균형 있는 식단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몸과 마음에 모두 적절한 영양을 공급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특히 일정한 에너지를 발산시키려면 균형 있는 음식 섭취가 중요하다. 운동 중 초래할 수 있는 체력 저하를 방지해주고, 스트레스 유발 요인도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다. 이외에도 올바른 신체 성장과 훈련 및 경기 중의 충분한 힘도 보장한다.

 

여러 영양소 중에서도 특히 철분은 혈액에 헤모글로빈을 만드는 역할을 하는 매우 중요한 영양소다. 철분 감소는 자칫 신체 기량을 떨어뜨려 경기 성과를 방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어 유의하는 것이 좋다. 여성이라면 월경 중 상당한 양의 철분이 소실되기 때문에 필요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성인 운동선수에게 필요한 하루 권장량은 남성이 7mg, 여성이 12~16mg으로, 철분은 어느 식단에나 항상 포함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철분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양고기와 간, 살코기, 닭가슴살, , 생선, 시금치, 마카다미아가 있다.

 

또한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 뼈의 밀도를 높이고 튼튼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성인 선수들은 800mg의 칼슘이 필요한데, 주로 유제품에서 많이 얻을 수 있다. 이외에도 200g의 요구르트에는 300mg의 칼슘이 들어있으며, 치즈 2조각에는 310mg, 연어 100g에는 280mg, 250ml 우유에는 310mg, 바닐라 아이스크림 1컵에는 150mg, 아몬드에는 70mg, 구운 콩 1/2컵에는 50mg, 모짜렐라 치즈 1/4컵에는 260mg가 포함돼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