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천연 클렌징폼 '쌀뜨물' 피부에 좋은 이유(+효능, 사용법)

헬스, 다이어트

by 이바우미디어 2021. 1. 3. 16:46

본문


쌀뜨물은 쌀을 씻을 때 나오는 뿌연 물로 미감(米泔), 미감수(米泔水), 미즙(米汁), 백수(白水)라고 하기도 한다. 
 
이에 맑은 피부를 만들고 싶다면, 쌀 씻을 때 나오는 쌀뜨물을 이용해보자. 쌀뜨물로 세안하면 쌀의 각종 영양분이 고스란히 얼굴 피부에 전달돼 묵은 각질과 노폐물을 제거해준다. 

 

쌀과 쌀겨에는 필수아미노산과 지방질, 무기질, 비타민 A·B 등이 풍부해 피부를 환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다. 피부 트러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쌀뜨물 효능


피부 보호 
쌀뜨물은 천연 자외선차단제 역할을 한다. 유해한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한다. 또한 모공을 조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 손상된 피부가 빨리 회복하도록 돕는 효과도 있다. 

노화방지 
쌀뜨물은 노화방지에도 효과적이다. 비타민 A, C, E, 플로보노이드, 페놀 화합물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페룰산과 알란토인도 함유하고 있다. 모두 피부 기능에 필요한 물질이다. 

안색 개선 
쌀뜨물의 주요 기능 중 하나는 피부 색조를 밝게 만든다는 것이다. 쌀뜨물로 얼굴을 마사지하면 반점, 색소 침착, 주근깨 등을 없앨 수 있다. 

 


두피의 ph 수준 조절 
쌀뜨물은 모발을 보호한다. 쌀뜨물에 에센셜 오일 몇 방울을 넣고 머리를 감으면 건강한 모발과 두피를 얻을 수 있다. 

모발 성장 향상 
쌀뜨물을 이용한 두피 마사지는 머리카락 빠짐을 줄이는 데도 매우 효과적이다. 쌀뜨물에 존재하는 아미노산은 모발 재생을 돕고, 빠른 성장을 촉진한다.


쌀뜨물 세안법


쌀뜨물 세안을 할 때는 쌀을 두세 번 씻은 물을 이용한다. 처음 쌀을 씻은 물에는 농약과 먼지 등이 남아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쌀뜨물 세안법은 평소처럼 간단한 클렌징으로 메이크업 잔여물을 없애고 미리 준비한 쌀뜨물로 세안 하면 된다. 쌀뜨물의 고운 입자가 피부에 남으면 피부 트러블이 생길 수 있으므로 맑은 물로 충분히 헹궈내야 한다. 또한 쌀뜨물에는 오리제닌 펩티드라는 성분이 있어서 피부의 콜라겐 합성을 도와 탄력 있는 피부를 만들어준다. 쌀뜨물 세안은 매일 하는 것보다는 일주일에 2~3번 꾸준히 해주는 게 더 효과적이다. 

또한 살짝 데워 피부 온도에 맞추는 것이 좋다. 마지막에는 얼굴에 쌀뜨물이 남아있지 않도록 찬물로 깨끗이 세안한다. 쌀가루를 물과 섞어 팩을 하는 것도 좋다.


쌀뜨물 생활 속 꿀Tip


쌀뜨물 아린맛 제거
냄새를 흡착하는 능력이 매우 뛰어나 냄새 제거에 좋다. 우엉이나 죽순 등의 아린맛을 가진 채소를 삶을 때 쌀뜨물을 사용하면 쌀뜨물 속에 들어있는 전분 성분이 표면을 둘러싸서 산화되는 것을 방지하며 당분의 유출도 적어지고 아린 맛도 제거된다.

 

쌀뜨물 청소
쌀뜨물로 청소를 효과적으로 할 수도 있다. 쌀뜨물에 함유된 유분이 먼지를 흡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쌀뜨물과 알코올을 1:1 비율로 섞어 유리창에 뿌려주면 먼지가 닦일 뿐 아니라 반짝반짝 윤기가 난다. 유리 얼룩에 이어 변기·싱크대 얼룩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쌀뜨물 냄새제거

또한 음식 냄새가 밴 밀폐 용기에도 쌀뜨물을 넣고 하루 정도 두면 냄새가 사라진다. 쌀뜨물을 이용해 음식을 만들면 더욱 깊은 맛을 낼 수 있다. 특히 김치찌개나 된장찌개 등 찌개 요리를 할 때 멸치 육수나 고기 육수 대신 쌀뜨물을 넣고 끓이면 깔끔하면서도 담백하고 개운한 맛이 난다.

이는 쌀뜨물 안에 비타민, 전분질 등이 함유돼 있기 때문이다. 요리 연구가 백종원은 과거 방송된 tvN ‘집밥 백선생’에서 “쌀뜨물은 전분질이 섞인 물이다. 걸쭉하게도 하지만 국물 안에서 여러 가지 맛을 잘 잡아준다”며 쌀뜨물 김치찌개 및 된장찌개 레시피를 공개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쌀뜨물 보관법


이 후에 씻은 쌀뜨물은 다른 대야에 담아 준다. 여러번 씻으면 색상이 연해지고 물의 양만 늘어나서 농도가 낮아지므로 약 2번 정도 씻은 물만 받는다. 육수 보관하듯 빈 패트병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을 하면 좋다. 실온에 오래 두면 물이 빨리 썩기 때문에 냉장 보관이 필수다.

 

사진=픽사베이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