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여자들만 겪는 고통, 생리통에 좋은 습관 VS 안 좋은 습관

라이프, 생활

by 이바우미디어 2021. 3. 16. 21:38

본문

생리통의 원인


자궁의 근육과 혈관의 강한 수축으로 인해 생리통이 발생하게 된다. 생리로 인해 빠져나가는 혈액 때문에 강한 혈관 수축으로 생리통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결국 근육을 수축시키는 것과 근육을 이완시키는 것을 알면 생리통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생리통의 증상


생리통의 정도는 개개인마다 많은 차이가 있어, 월경시 약간의 복부 불편감만을 느끼는 여성들도 있지만,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증상이 너무 심해 응급실까지 방문하는 여성들의 수도 적지 않다. 동반하여 나타나는 증상도 여러 가지다. 구역질이나 구토, 설사, 허리 아래 부위의 통증, 대퇴부 통증에서부터 두통, 피로감, 불안감, 어지럼증 및 드물게는 실신까지 하는 경우도 있다.

 

생리통 예방하는 방법

보통 생리통이 있는 여성들의 경우, 생리통이 가장 심한 생리 첫날에는 식사를 제대로 하지 않고 간단한 음료수만 섭취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진통제를 복용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음식과 함께 복용해야 이로 인한 위장관계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생리통은 무조건 참고 지내야하는 질환이 아니라 여러 원인질환들이 생리통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으로 원인질환의 유무를 확인해야 한다. 이차성 생리통인 경우에는 그 원인치료를 해야 하는 질환이며, 일차성 생리통의 경우에는 각 생리주기당 1~3일 정도만 적당한 진통제를 복용하면 상태가 호전되고 조절이 가능한 질환이다.

 


생리통에 안 좋은 습관


1. 커피
커피를 마시면 오줌이 마려웠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카페인이 수분을 내보내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수분을 내보내면 근육이 더 수축되고, 수축된 근육을 생리통을 더욱 악화시키는 것이다.

2. 초콜렛
초콜렛은 생리통이 심하면 섭취하기 권하는 식품이다. 하지만 과다 섭취시 초콜렛에 들어간 설탕이 문제가 된다. 혈당을 급격하게 올렸다가 떨어뜨리기 때문에 생리통에 아주 치명적인 식품이라고 볼 수 있다.

 

생리통에 좋은 습관

 


1. 아연질유래균 섭취
월견 전 증후군이 있는 여성은 대개 아연 수치가 낮은 걸로 나타났다. 아연이 부족했을 땐 생리 전 여드름이나 유방 팽창을 동반한 통증이 나타나는 편인데, 이 경우 아연질유래균만 잘 섭취해도 생리통에 상당한 호전을 보일 수 있다. 

2. 진통제 미리 먹기 
자신의 주기를 예측할 수 있다면, 생리 시작 하루 전에 진통제를 먹는게 좋다. 시작한 뒤에 진통제를 먹으면 진통제의 효과가 보다 떨어지게 된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