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부정적인 사람들이 가진 8가지 특징

라이프, 생활

by 이바우미디어 2021. 2. 7. 17:11

본문

최근 SNS에서는 '부정적인 사람들이 가진 8가지 특징'이라는 제목의 게시물이 인기다. 매사 부정적인 사람들에게 꼭 나타난다는 특징 8가지를 소개한다.

1. 이분법적 사고

무슨 일이든 극단적으로 파멸하는 실패나, 최고의 성공을 맛보는 두 가지 결과로만 미래를 예측해 걱정을 증폭시키는 사람들이 있다. 혹은 한 번이라도 더럽혀지거나 한번이라도 실수한 것은, 완전히 타락한 것이라 여기는 이들도 있다. 예를 들어 완벽하지 않은 것은 하지 않은 것만 못하다고 생각하거나, 순결을 잃으면 더럽혀진다고 생각하는 경우다

2. 성급한 일반화

한두 번의 실수만을 보고 앞으로도 그것이 계속 반복될 거라 여기는 것은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를 범하게 된다. 모든 실패나 실수에 ‘항상’ ‘늘’ 같은 단어를 붙이는 순간, 하나의 실수는 전체를 판단해 지레 포기하게 만든다. 

3. 불가능한 것을 좇는다

인생은 불가능한 것들로 가득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그 사실을 받아들이려 하지 않는다. 불가능한 일을 바라다가는 고통스러울 뿐이다. 우리 자신에게 불가능한 목표를 세웠을 때도 마찬가지다. 불가능한 목표는 좌절과 불만 그리고 고통만을 가져올 뿐이다. 이런 일들은 부정적인 태도를 고수하게 만든다.

4. 모든 일을 심각하게 받아들인다

충분한 자기애와 성숙함을 갖고 있지 않은 사람은 극도로 예민해진다. 당황스러운 상황을 참을 수 없고, 조롱거리로 남는 것에 대해 극도로 불안해 한다. 비록 사실이더라도 남으로부터 비판을 듣고 있기 매우 힘들어한다. 모든 것을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이다보면 타인과 자신 내면의 부정적인 태도만을 증가시킬 뿐이다.

5. 맥락을 파악할 줄 모른다

달을 보라고 가리키면 손가락만 쳐다본다. 그러면서 손톱이나 손 모양 등 전혀 중요하지 않은 걸 물고 늘어진다. 상습적으로 맞춤법 지적하고 문맥을 읽지 않고 지엽적인 것만 물고 늘어지는 스타일이라 할 수 있다. 모든 건 맥락 안에서 의미를 파악해야 한다. 

6. 개선할 의지가 없다

항상 안 좋은 방향만 언급한다. 동료 중 이런 타입이 있으면 아이디어 내는 것도 부담스럽다. 뭐든 안 좋은 쪽으로만 해석하고 해결책 없는 문제점 찾기에 골몰한다. 정작 자기 할 일은 미루고 미루다 엉망으로 해놓고 쉽게 남 탓한다. 창의력은 핑계거리 댈 때만 발휘한다. 열심히 사는 사람을 비하하면서 자신의 나태함을 정당화한다.

7. ‘해야만 해’ 강박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개인적인 기대나 바람을, 꼭 그래야만 하는 일로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 개인적인 바람은 이뤄지지 않더라도 단순히 실망에 그칠 수 있다. 하지만 반드시 그래야만 하는 일이 해결되지 않으면 강렬한 분노를 일으키게 된다. 해야만 하는 일을 하지 못한 스스로에게 죄책감을 느끼기도 한다.

사진 픽사베이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