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겨울에 더욱 심한 손발저림(수족냉증) 치료법은?(+예방,원인)

헬스, 다이어트

by 이바우미디어 2021. 2. 6. 13:41

본문

[겨울에 더욱 심한 수족냉증]

수족냉증이 있는 사람의 경우 사계절 중 겨울이 가장 힘들 수 있다. 기온이 조금만 떨어져도 소날이 쉽게 차가워지기 때문이다. 수족냉증은 추위를 느끼지 않은 온도에서 손발의 냉기가 지나칠 정도로 심각해져 일상생활에도 지장을 받을 수 있다.

 

[수족냉증 발생 원인]

 

외부 자극에 의해 교감신경 반응이 예민해지고, 이로 인해 혈관이 수축되면서 손발에 혈액 공급이 줄어 냉기를 느끼게 된다. 이외에 출산이나 폐경 등 호르몬 변화 그리고 스트레스, 레이노병, 류마티스성 질환 등 질환에 의해 수족냉증이 발생한다. 


대부분 사람들이 손발이 찬 것을 체질 혹은 나이가 들어서라고 오해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수족냉증은 만성동맥경화의 하나인 말초동맥질환의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다. 손발이 찬 증상이 발생한다면 방치하지 말고, 제대로 병원에서 진단받는 것이 좋다. 

 

[수족냉증 증상]

레이노병의 일환으로 나타나기도 하는 수족냉증은 손과 발이 찬 것을 넘어 감각저하, 통증, 가려움증 등이 동반된다. 레이노병은 추운 곳에 있거나 찬물에 손, 발을 담글 때,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을 때 발작적으로 손가락, 발가락, 코, 귀의 혈관이 수축하며 일어나는 혈액순환장애다.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 

손발이 시리고 심하면 저리다. 
손바닥에서 식은땀이 많이 난다. 
특히 배꼽 주위가 차다. 
소화가 잘 안되고 설사를 자주 한다. 
평소 기운이 없고 피로를 자주 느낀다. 
얼굴이 희고 창백한 편이다.

[수족냉증 예방법]

조깅, 등산, 걷기 등의 운동을 꾸준히 한다.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꽉 조이는 옷을 입지 않는다. 되도록 추위를 피해 손발을 비롯해 몸 전체를 따뜻하게 유지한다. 따뜻한 물에 20분 이상 반신욕이나 족욕을 한다.

흡연을 금하고, 간접흡연도 되도록 피한다 충분한 수면을 취한다 혈관을 수축하는 피임약, 심장약, 혈압약 등을 피한다 수족냉증을 일으킬 수 있는 질환에 대해 정확한 진단을 받고 관리한다 

 

몸을 따뜻하게 하는 등의 생활습관 교정으로 수족냉증은 상당히 호전될 수 있다.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생강'

생강은 주로 몸속의 찬 기운을 밖으로 내보내고 따뜻한 기운을 머물게 해준다. 따라서 손발이 차가운 수족냉증 환자에게 차로 마실 것을 권장한다. 배가 차가우면 소화불량과 설사, 구토 등의 증상이 잦아지는데 이러한 증상도 예방할 수 있다.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쑥'

여성에게 생리통이나 생리불순은 자칫 신체 리듬을 무너뜨리기도 한다. 생리통이 심하면 손발이 차가워지는 증상이 나타나곤 하는데 쑥은 여성의 냉기를 해소해주는 효과가 탁월하다. 꾸준히 쑥을 섭취하면 생리통 완화에도 좋다.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마늘’ 

 

맵고 알싸한 맛을 지닌 마늘은 따뜻한 성질을 가진 대표적인 식재료다. 실제로 마늘을 먹으면 몸에서 열이 나는 것을 경험할 수 있는데 스코루지닌이라는 성분이 혈관 확장과 혈액순환을 돕기 때문이다.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기 때문에 손발이나 아랫배가 찬 사람이 복용하면 효과가 있고, 알리신이라는 성분은 면역 기능 강화에도 좋아 선천적으로 몸이 허약해서 생기는 수족냉증 환자에게 식욕 증진, 피로회복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부추’ 

채소 중에서 가장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는 것이 바로 부추다. 부추의 독특한 냄새를 내는 유화알릴 성분이 몸에 활력을 찾게 해주고 식욕을 돋워준다. 여름철 입맛을 잃었거나 쉽게 피로해지는 수족냉증 환자들이 보양식에 부추를 곁들이면 매우 좋다. 

 

 [수족냉증에 피해야 할 음식]

 

밀가루, 우유, 육류, 기름진 음식 등에 해당되는 소화가 잘 안되는 음식과 오이, 토마토, 가지 등의 차가운 성질의 음식은 수족냉증을 악화시키는 음식이다.

 

 

 

사진=픽사베이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