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좋은 음식vs.피해야 할 음식(+증상)

푸드, 레시피

by 이바우미디어 2021. 6. 13. 14:08

본문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갑상선 호르몬을 과다하게 분비하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 환자라면 섭취해야 할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이 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란?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란 갑상선에서 비정상적으로 갑상선 호르몬을 과다하게 분비해 갑상선 중독 증상이 나타나는 상태를 말한다. 최근에는 갑상샘 항진증이라는 용어로 불린다. 특히 20세에서 50세 여성에게서 잘 발병하며, 여성 환자가 남성 환자보다 3~4배가량 많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원인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여러 가지 원인이 있는데, 자가면역질환인 그레이브스 병 때문인 경우가 가장 많다. 그레이브스병은 가족력이 대부분이며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난다. 갑상선에 결절이 여러 개 있으면서 갑상선 호르몬이 과다 분비되는 중독성 다결절 갑상선종, 갑상선 호르몬을 과다 분비하는 양성 결절이 1개 있는 중독성 갑상선 결절이 원인이기도 하다.

 

또한 산후 갑상선염이나 바이러스 감염 후 발생한 갑상선 염증 때문에 일시적으로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발생할 수 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대표 증상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식욕이 좋아도 체중이 감소한다. 체력 소모가 심하고 쉽게 피로를 느낀다.

손발이 떨린 때가 많다. 열이 오르고 더위를 잘 느낀다.

땀이 많이 나고 가슴 두근거림이 있다. 심장박동수가 증가한다.

신경이 예민하고 불안해졌다. 설사를 종종 한다.

생리불순과 불임이 됐다. 안구 돌출 증상이 나타났다.

 

증상은 개인마다 다른 편이지만, 원인이 그레이브스병인 경우 안구 돌출 증상이 나타난다. 눈이 커지고 안구가 돌출해 눈꺼풀이 붓고 충혈이 나타나는 것이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환자를 위한 식습관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평소 규칙적이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체중이 계속해서 감소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평소 고열량 음식을 섭취하고 간식도 챙겨먹어야 한다. 고기, 두부 등 단백질 식품울 충분히 섭취해 체내 단백질 손실을 방지한다. 만약 전문의가 요오드 섭취를 줄이는 저 요오드 식이요법을 권고했다면, 천일염이나 요오드를 제거한 소금을 요리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다. 특히 설사를 자주하는 경우 탈수가 올 수 있으므로 물을 자주 마셔야 한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환자가 피해야 할 음식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미국의 인터넷매체 베리웰헬스는 최근 갑상선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관련해 금기 식품을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저 요오드 식이요법을 해야 할 때는 요오드가 풍부한 해산물과 해조류 섭취를 삼가는 것이 좋다. 또한 요오드 함유량이 많은 계란 노른자 대신 흰자를 먹는 것이 좋으며, 콩이 갑상선 호르몬의 체내 흡수를 감소시키므로 이 또한 섭취량을 제한하는 것이 좋다.

 

슈퍼푸드로 속하는 브라질너트는 다량의 셀레늄이 들어있어 하루 14g 이상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셀레늄을 과다 섭취하면 치료제를 복용하는 사람에게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

 

그밖에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양배추와 케일,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청경채도 과다하게 섭취하면 좋지 않다. 이와 같은 십자화과 채소에 함유된 질소화합물이 갑상선 기능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 이와 함께 알코올이나 카페인 등 자극적인 식품 섭취도 제한할 필요가 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