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희귀 난치질환 '루푸스' 치료가 어렵다?(+원인)

헬스, 다이어트

by 이바우미디어 2021. 5. 6. 15:03

본문

희귀 난치질환 '루푸스' 치료가 어렵다?

 


전신 홍반성 루푸스는 영어로 Systemic Lupus Erythematosus, SLE라고 한다. 루푸스는 피부, 관절, 신장, 심장 등 여러 부위는 물론 혈관계와 신경계 등의 기관계통까지 침범하여 몸 전체 만성 염증성 질환을 일으킨다. 

루푸스는 대표적인 자가면역질환으로 악화기와 완화기가 불규칙적으로 발생한다. 자각면역질환은 외부 항원에 대한 우리 몸을 보호하기 위한 장치로 면역반응이 잘못되면서 정상적인 세포까지 파괴하는 것이다. 


루푸스 원인

 


루푸스가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알려지진 않았다. 하지만 통계적으로 가족력, 유전적, 스트레스, 약물, 호르몬 등의 요인들이 루푸스를 일으키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루푸스 증상


몸 전체 염증 반응이 일어나면서 나타나는 루푸스 증상은 고열, 근육통, 피로감, 림프절 비대, 체중감소, 식욕저하가 나타난다. 루푸스가 발생하면 얼굴에 발진이 생기는데 나비 모양으로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이에 발진의 모양이 늑대에 물린 자국과 비슷하다고 하여 루푸스라는 용어가 생겼다. 

루푸스는 천의 얼굴을 가진 질병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계기는 자가면역반응으로 생성된 면역복합체드링 심장, 신장, 피부, 뇌, 관절, 혈관 등에 침착되어 임상 증상이 다양하게 발생하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루푸스는 관절염이 흔하게 나타난다. 만약 신장에 침범하는 경우 혈뇨, 단백뇨가 발생하고, 심장염과 흉막염의 경우 심폐질환, 경련 발작 등 다양한 신경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루푸스 검사



루푸스가 발생하면 진단을 위한 검사 방법은 다음과 같다. 자가 항체를 생성하는 루푸스 질병의 경우 혈청 내에 세포핵 성분에 대한 항체나 루푸스 세포가 발견된다. 

이외 MRI, 심전도 검사 등을 통해 다름 인체의 침범 정도를 검사하게 된다. 


루푸스 치료


루푸스는 완벽하게 치유될 수 없기 때문에 꾸준히 적절한 치료와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만성질환이다. 이에 루푸스로 인해 발생하는 합병증 예방도 주의해야 한다.

치료를 위해서 스테로이드제, 아스피린 및 기타 진통소염제, 항말라리아 치료제, 면역억제제 등이 사용된다.

또 염증반응을 감소시키고 신체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약물치료를 한. 약물 치료 시에는 약물의 용량, 용법 중요하므로 전문의외의 상담이 가장 중요하다. 


루푸스 관리 방법
-고칼로리 식사는 자가면역반응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칼로리 감소가 필요하다. 
-근력 강화 운동보다는 걷기, 수영 등의 유연성 운동을 규칙적으로 한다.
-증상 악화 시 햇빛을 차단하여 자외선 차단을 최소화한다.
-긍정적 사고와 스트레스 관리는 증상 호전에 도움이 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