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불면증 겪고 있다면 숙면하는 방법 알아보자

헬스, 다이어트

by 이바우미디어 2021. 4. 30. 10:23

본문

숙면에 도움을 주는 음식


섬유질 및 곡식류
암, 심장병, 당뇨병 등의 만성질환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 불면증에도 도움을 준다. 섬유질 및 곡식류는 콜레스테롤 혈중 농도를 감소시켜 수면 중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

비타민 및 무기질
칼슘, 마그네슘, 철분 등 비타민 및 무기질은 질병을 예방하고 마음을 편안하게 하여 숙면에 도움을 준다. 특히 칼슘은 멜라토닌을 만드는 데 도움을 주며 트립토판의 분비에도 영향을 준다.

게티이미지뱅크



양질의 단백질
붉은 육류보다는 닭고기, 생선, 식물성 단백질이 숙면에 도움을 준다. 양질의 단백질 섭취는 밤 동안 공복감을 막아준다.

 

 

게티이미지뱅크



신선한 채소
특히 저녁 식사 시에 신선한 채소 및 샐러드를 섭취하면 소화를 도와 수면을 방해하지 않는다.

트립토판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을 만들어 수면의 질을 높일 수 있다. 필수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식사를 통해서만 섭취할 수 있는데 우유, 참치, 치즈 등에 함유되어 있다.

수면 호르몬 ‘멜라토닌’이 풍부한 식품

게티이미지뱅크


체리
건조 체리 100g에는 7mg의 천연 멜라토닌이 함유돼 있다. 또한, 불면증의 강도를 낮춰서 만성 불면증에도 도움을 준다.


게티이미지뱅크


바나나
비나나는 트립토판과 멜라토닌 생성에 필요한 비타민 B6를 함유하고 있다. 트립토판이 뇌에 도달하는 데에는 1시간 정도로 잠자리에 들기 1~2시간 전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

숙면을 방해하는 음식


카페인
카페인은 신체에 12~24시간 남아있는 강력한 흥분제이다. 또한, 수면 중 소변이 자주 마려운 이뇨작용까지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알코올
잠자기 전 술을 마시는 것이 수면에 도움을 줄 것이라는 생각은 오해다. 음주 후 약 3시간 정도는 깊은 잠을 자는 것 같지만 이후 자주 깨고 얕은 잠만 자게 된다.

고당분 식품
설탕이 많이 든 식품은 혈당의 불균형을 초래해 에너지 균형을 무너뜨린다. 또한, 밀가루, 감자 등 전분은 소화될 때 설탕으로 바뀌었다가 포도당으로 변하기 때문에 설탕과 같은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불면증 자가 진단 테스트>

- 잠자리에 눕고 약 20분 이내에 잠들지 못한다.
- 잠이 들어도 중간에 자꾸 깬다.
- 원하는 시간보다 일찍 잠에서 깬다.
- 총 수면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낀다.
- 수면의 질에 만족하지 않는다.
- 숙면하지 못해 낮 동안 피로감이 크다.
- 일상생활 속 정신적, 육체적 활동이 감소하였다.
- 일상생활 동안 졸음을 느낀다.
그렇지 않다(0점), 약간 그렇다(1점), 상당히 그렇다(2점), 심각하다(3점) 으로 총 점수가 6점 이상일 경우 불면증을 의심해 볼 수 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