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부글부글' 배 속에 가스가 차면 제거하는 방법(+마사지)

헬스, 다이어트

by 이바우미디어 2021. 2. 21. 17:11

본문


배 속에 가스가 차면 불쾌감을 느끼게 되며 일상에서도 불편함이 발생하면서 컨디션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배 속 가스가 차는 이유는 식사를 할 때 유입되는 공기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소화 과정에서 장 내 세균작용도 해당된다.

이에 배 속 가스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생활습관을 개선해야 어느 정도 조절 및 예방이 가능하다. 그렇다면 부글부글 배 속에 가스가 차면 제거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자. 

 


섬유소 과다 섭취는 금물
섬유소는 몸에 좋은 영양소이다. 하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몸에서 탈이 날 수있다. 섬유소를 너무 많이 먹을 경우 배 속 가스를 발생하게 하는 원인이 된다. 수용성 섬유소가 높거나 난소화성 전분을 함유한 식품 등을 많이 섭취시 해당된다. 이러한 음식에는 고구마, 콩, 옥수수, 사과, 배, 복숭아, 바나나 등이 있다. 따라서 이러한 음식을 한 번에 많이 섭취하는 대신 소량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유당불내증 확인하기
동양인은 서양인에 비해 약 40%는 유제품을 소화하지 못하는 유당불내증을 가지고 있다. 유당불내증이란 유당이라는 당 성분을 분해하는 유당분해 효소가 모자라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유당불내증이 있는 경우, 유당을 함유한 식품의 섭취를 줄이거나 유당 함량이 낮은 제품으로 대체하여 섭취하는 것이 좋다.
 


솔비톨 섭취 줄이기
일상생활에서 무의식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바로 솔비톨이다. 솔비톨은 사탕, 무설탕 식품 등의 감미료로 흔히 사용되는 당분이다. 이에 솔비톨의 섭취를 줄이는 것 또한 배 속 가스를 조절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평소 솔비톨을 함유한 식품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한다면 배 속에 가스가 차기 쉽다. 따라서 평소 솔비톨, 자일리톨, 만니톨의 섭취를 줄인다면 가스 조절에 도움이 될 것이다.

 


공기량 줄이기
우리는 음식을 먹을 때 공기도 같이 섭취하게 된다. 하지만 공기를 많이 섭취하게 되면 배 속 가스를 더 많이 발생시킬 수 있다. 또한 껌을 씹거나 식사를 빨리 할 경우에도 공기를 더 많이 삼키게 될 수 있다. 따라서 평소 습관에서 공기를 많이 삼키는 행동을 일삼고 있는지 살펴보고, 식사를 천천히 하거나 음식을 먹을 때 입을 다물고 먹는 등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배에 가스 빼주는 마사지
배꼽을 중심으로 왼쪽 위에서 오른쪽 아래로, 다시 오른쪽 아래에서 왼쪽으로 시계방향으로 배를 문질러준다.


가볍게 걷기나 스트레스를 푸는 것만으로 배에 가스 빼는 데 도움이 많이 된다. 산책으로도 가스가 제거되지 않는다면 줄넘기, 뛰기 등 강도 높은 운동을 하면 가스 제거에 도움이 된다. 

가스 빼주는 자세를 취하는 것도 좋다. 옆으로 눕거나 엎드리는 자세를 통해 가스를 배출 할 수 있다. 요가 동작 중 고양이 자세나 아기 자세, 코브라 자세 등은 가스를 빼기 좋은 자세이다. 

이외 장내 세균의 밸런스가 깨지면 배변활동이 원활하지 않고, 음식물이 제대로 소화되지 않아 산패하면서 가스가 많이 생성된다. 이에 장내 유익균의 밸런스를 위해 유산균을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자. 물은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장내 가스가 빠르게 나올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변비 예방에도 좋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