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카레의 강황이 노란색인 이유와 효능(+커큐민)

헬스, 다이어트

by 이바우미디어 2021. 2. 8. 22:43

본문

카레의 강황이 노란색인 이유와 효능

 

카레의 주성분인 강황과 강황의 주성분인 커큐민은 건강에 이로운 작용을 한다. 항산화, 항염, 암 예방 효과를 내고 관절 건강에 좋은 역할을 한다. 

 

강황은 카레의 주성분으로, 카레를 노랗게 물들이는 식물이다. 강황의 주성분이 커큐민이다. 일반적으로 강황이나 커큐민 보충제는 안전하지만, 고농축 보충제를 섭취하도록 한 연구에선 설사, 두통, 발진, 황색 변 등 부작용이 동반된 사례도 있다. 커큐민의 일일 허용 섭취량은 자신의 체중 1㎏당 0∼3㎎이다. 체내 흡수율이 낮은 커큐민을 더 많이 섭취하려면 피페린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강황의 건강상 혜택과 관련된 강력한 약용 화합물이 몇 가지 알려져 있다. 이중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이 강황의 선명한 노란색 색소 성분인 커큐민이다. 

   
강황 속 노란색 성분 '커큐민' 효능 

커큐민은 체내에서 항산화 효소의 생성을 자극해 산화 스트레스(활성산소)를 제거한다. 활성산소는 단백질·유전자 등을 손상하고, 오래 쌓이면 만성 염증을 유발한다. 


염증 및 통증 완화 

 

염증이 오래 지속하거나 통제 불능 상태가 되면 건강상 문제를 일으킨다. 심장병·비만·알레르기·습진, 심지어 알츠하이머병도 염증이 오래 쌓인 결과로 설명할 수 있다. 강황의 커큐민은 염증 유발 물질을 억제, 만성 질환 발생 위험을 낮춘다. 운동으로 인한 염증과 근육통 완화에도 효과적이다. 

커큐민은 강력한 항염 물질이어서 관절 보호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관절 통증과 관절염은 염증이 쌓인 것이 원인이다. 

 

치매 예방

또, 커큐민은 알츠하이머형 치매 위험을 줄이는 데도 도움을 준다. 알츠하이머병은 염증과 산화성 손상에 악화시키는데 커큐민은 두 가지 모두에 좋은 영향을 준다. 

간 기능 강화 
강황은 간에서 담즙 생성을 자극하고 담낭이담즙을 소화관으로 방출하도록 한다. 담즙은 식품 내 지방의 분해와 소화를 돕는다. 강황은 심장병의 주요 원인인 혈관 내피 기능 장애 위험을 줄여준다. 혈관의 안벽인 내피가 제 기능을 하도록 돕는 것이다. 

특정 바이러스 제거 탁월 
강황 속의 커큐민은 특정 바이러스 제거에 좋은데 뎅기열 바이러스, B형 간염 바이러스, 지카 바이러스 등 일부 바이러스의 복제를 억제한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다. 이 뿐만 아니라 강황은 살을 빼려는 사람에게 좋은 다이어트 성분이다. 

 

강황은 가루나 환으로 복용하시는 게 편하게 복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카레나 차로 복용하거나, 고기나 생선을 구울 때 가루를 사용하면 잡내 제거에도 도움이 된다. 강황환도 가루와 효능이 같아 음식으로 섭취가 어려울 시에는 환으로 섭취하는 것도 좋다. 

강황 속 성분인 커큐민을 기준으로 체중 x 3mg으로 계산하여 하루에 이 정도의 양만 섭취하는 것이 좋다.  

 

강황 부작용


강황은 수용성 옥살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옥살산은 칼슘과 결합하여 신장결석을 유발하는데 평소 결석이 잘 생기는 경우면 섭취량을 줄여서 복용하시는 게 좋다.

강황은 담낭 운동을 촉진시켜 담낭의 펌핑작용으로 담석 생성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이미 담석이 있는 경우에는 밀어내는 운동을 하면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간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섭취를 삼가하는게 좋다. 

강황은 과다 섭취하게 되면 설사나 가려움증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소량씩 섭취하여 양을 늘리는 것이 좋다. 강황은 혈액을 묽어지게 하는 작용이 있어 혈액응고제와 같은 다른 약물과 같이 복용을 금합니다. 또한 생리불순 등에 효과적이지만 임산부에게는 자궁 수축의 우려가 있어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픽사베이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