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곡물의 제왕 '귀리(오트밀)' 우리가 몰랐던 효능 (+다이어트,부작용)

헬스, 다이어트

by 이바우미디어 2021. 1. 21. 20:53

본문

곡물의 제왕 '귀리(오트밀)'

풍부한 식이섬유

귀리(오트밀)은 섬유질 함량이 높기 때문에 위장 운동을 촉진하고 배변을 촉진하며 신체의 대변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이를 바탕으로 매일 아침 오트밀 한 컵을 마시면 장을 정화하고 해독하고 몸을 밝게하는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 좋다.

장 보호

귀리에 함유 된 가용성 섬유질 β- 글루칸은 흡수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대장에서 쉽게 발효되어 프로피온산, 부티르산과 같은 단쇄 지방산을 생산할 수 있지만 몸에 해로운 것은 아니다. 

대신 부패 박테리아를 억제하고 프로바이오틱스를 촉진하며 유지시킬 수 있다. 장내 세균총이 균형을 이루어 설사나 변비를 예방한다.

 

뼈 건강


귀리(오트밀)은 칼슘 함량이 높다. 일반 흰쌀에 비해서 7.5배가량 높다. 이에 오트밀에 함유 된 칼슘의 흡수율은 우유만큼 높지 않지만 칼슘 보충의 효과는 곡물 중 최고다. 이에 오트밀을 먹으면 뼈 발달을 촉진하고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칼슘 외에도 오트밀에는 칼슘, 인, 철 및 아연과 같은 미네랄이 풍부하다.

심혈관 도움

오트밀에는 일정량의 사포닌이 포함되어있어 혈청 콜레스테롤, 트리글리세리드, β- 지단백 및 기타 기능을 감소시킬 수 있다. 오트밀에 포함 된 다량의 리놀레산은 고 콜레스테롤 및 동맥 경화증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다. 

리 겨에는 많은 셀룰로오스가 포함되어 있다. 정상적인 혈당을 유지하고 균형을 유지하며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 할 수 있으며 건강 관리 및 심혈 관계 예방에 매우 도움이 된다.

 

 

피부 건강

오트밀에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미백제 알부틴과 유사한 항산화 성분이 있어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여 반점을 밝게하고 피부를 하얗게 유지하는 데 좋다.

다이어트 효과

오트밀은 위장 운동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으며 규칙적인 섭취는 몸의 배변활동을 원활하게끔 도울 수 있다. 또한, 오트밀은 수분 흡수가 뛰어나고 포만감이 강한 고 섬유질 식품으로 음식 섭취량을 줄일 수 있다.


특히 칼로리가 낮고, 오트밀은 약 15g은 약 55 kcal이므로 이상적인 저칼로리 다이어트 식품으로 사용할 수 있다.

귀리 부작용

귀리에는 베타카로틴 등의 도움이 되는 성분도 있지만 퓨린이라고 하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평소에 신장이 안좋으신 분이라면 요산이 축적될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한다.
 
또한 임산부의 경우에는 모든 음식을 조심해야 한다. 
귀리의 경우에는 임산부가 섭취할 경우 유산의 위험이 발생할 수 있다. 이에 반드시 섭취하셔야 하는 경우라면 의사나 한의사에게 상담을 받고 섭취해야 하고 보통 섭취를 안하는 것이 좋다.

귀리가 아무리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어도 다량으로 일시에 섭취하는 것은 당연히 좋지 않다. 귀리 또한 좋은 음식이기는 하지만 너무 많이 드실 경우에는 복통을 동반한 설사가 발생 할 수 있다.

귀리 섭취 방법

통귀리
통귀리는 일반적으로 그냥 씩어서도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이다. 하지만 이가 안좋거나 장이 안좋으신 분이라면 생으로 섭취하는 것보다는 볶아서 먹거나 밥으로 해서 먹는 것도 좋다.

볶은 귀리
보통 귀리를 드실 경우에 볶아서 드시는 것이 일반적이다. 귀리를 볶게 되면 한층 소화도 잘되고 고소한 맛이 살아나기 때문에 더 쉽게 섭취할 수 있다. 또한 여기에 더 추가하여 볶은 귀리를 갈아 우유에 타서 먹는 방법도 있다.

밥으로 섭취
보통 밥에 현미나 찹쌀 등 기타 잡곡류 등을 섞어서 먹는 경우도 많다. 귀리 또한 밥에 첨가해서 섭취할 수 있으며 귀리를 볶는 과정이 어렵거나 시간이 없으신 분이라면 밥통에 밥을 할 때 귀리를 살짝 첨가해주시면 좋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