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빙글빙글 도는 듯한 어지러움 '빈혈' 왜 생기는 걸까?(+좋은음식)

헬스, 다이어트

by 이바우미디어 2021. 1. 7. 19:23

본문



빈혈은 혈액 중에서 적혈구 또는 적혈구 내에 있는 혈색소(헤모글로빈)가 건강한 사람보다 감소하여 있는 상태를 말한다. 혈액 내의 적혈구는 우리 몸의 여러 기관에 필요한 산소를 운반 및 공급한다. 빈혈은 이러한 적혈구의 부족으로 조직의 저산소혈증이 발생한다. 



빈혈의 증상은 어떤 것이 있나요?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다. 만약 빈혈이 좀 더 진행되면 어지러움, 피로감, 쇠약감, 근무력감 등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또한, 피부가 창백해지는데 흔히, 혈색이 없어 보인다. 심하면 얼굴색은 물론 입안의 점막, 입술, 눈의 결막, 손바닥, 손톱 등도 창백해지며 피부의 탄력이 없어지고 모발이 거칠어진다. 

전신증상으로는 조금만 운동해도 가슴이 뛰고 숨이 가쁜 증상이 있을 수 있다. 일부는 손톱 모양이 변하거나 부서지기 쉽고 수저처럼 위로 젖혀지며, 혀 점막이 위축되고 광택을 보이기도 한다.


빈혈 발생 원인 

 

 


철 결핍성 빈혈 
적혈구, 특히 혈색소에 함유되는 철분은 부족하면 적혈구의 생성 장애로 이어지며, 결국은 빈혈이 발생하게 된다. 편식이나 과도한 식이 조절(소식)은 철분의 섭취 부족으로 철 결핍성 빈혈이 생긴다. 

또한, 위 십이지장 궤양, 염증성 장 질환, 치질, 암, 아스피린 복용 등에 의한 소화관 출혈과 월경 과다 등의 만성 출혈도 철 결핍성 빈혈의 원인이다. 소화관 출혈이 있을 때에는 검은 대변이 나오기도 한다. 임신 시에는 필요한 혈액량의 급격한 증가로 철분 요구량이 증가하여 빈혈이 발생하므로, 모든 임산부는 철분제 복용이 중요하다. 

 

 



용혈성 빈혈 
적혈구가 파괴되어 생기는 빈혈이며, 빈혈의 일반적인 증상과 황달, 담석증 등이 나타난다. 

재생 불량성 빈혈 
혈액을 만들어내는 골수의 기능 저하로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이 모두 감소하는 질환이다. 

거대적아구성 빈혈 
비타민 B12나 엽산의 결핍으로 발생하는 빈혈이다. 

속발성 빈혈 (증후성 빈혈) 
다른 병에 수반하여 일어나는 빈혈로 암이나 자가 면역 질환, 만성 신부전 등의 만성 질환에서 발생할 수 있다.



빈혈 예방을 위한 식단


평소 식사는 제때 골고루 먹는 것이 중요하다. 단백질과 철이 많이 함유된 식품을 먹을 수 있도록 식단에서 고기, 생선, 달걀, 곡류 중 1개와 채소 반찬 2가지 이상 포함되도록 섭취한다. 

비타민C, 엽산, 비타민B12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한다. 식사 도중 또는 식후에 커피, 차, 청량음료는 탄닌과 인 성분이 철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마시지 않는다. 철 보충제나 기타 영양제, 건강보조식품 등을 섭취하고자 하는 경우 의사와 상담한다.  


빈혈에 좋은 음식 

 



소고기 
철분을 보충하기에 가장 좋은 식품은 붉은 살코기이고 그 외 육류나 그 가공품, 생선과 조개류도 몸 안에서 바로 철분으로 흡수율이 30~35% 되는 헴 철이 많다. 그다음으로 좋은 철분 공급원은 곡류, 콩류, 녹황색 채소이다. 우유는 철분 흡수를 저해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에는 육류, 생선, 달걀, 콩, 우유 등이 있고, 철분이 풍부한 음식에는  살코기, 해산물, 난황, 굴, 멸치, 뱅어포, 콩, 깨, 해조류, 녹황색 채소 등이 있다. 

녹황색 채소
엽산은 한자 이름 그대로 채소에 많이 들어 있는데, 시금치, 브로콜리와 같은 녹황색 채소에 많이 들어 있다. 단 6개월 미만의 유아의 이유식 재료로 시금치, 배추, 당근은 피해야 하는데, 이 채소들이 가지고 있는 질산염이 유아에게는 오히려 빈혈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육류와 해조류, 유제품
비타민 B12가 부족해지면 간접적으로 엽산이 결핍되어 빈혈을 초래할 수 있는데, 비타민 B12는 식물에는 없고 동물에만 들어 있어 채식주의자에게 부족할 수 있는 영양소이다. 비타민 B12는 고기, 생선, 조개, 달걀, 콩류 등에 풍부하다. 

과일 
비타민 C는 신선한 과일과 채소에 풍부한데, 빈혈을 위한 비타민 C 음식으로는 조리 과정에서 비타민 C가 파괴되기 쉬운 채소류보다는 생으로 먹는 과일이나 산도에 의해 비타민 C가 더 보존되는 과일 주스가 더 좋다. 


사진=픽사베이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