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만성기침, 원인이 감기가 아닌 '역류질환'

헬스, 다이어트

by 이바우미디어 2021. 5. 17. 16:23

본문

기침이 오래되면 기관지염이나 천식, 폐렴, 결핵 그리고 알레르기 비염 등의 질환을 의심할 수 있다. 이에 대개 호흡기 검사를 하거나 치료를 하게 된다.

 


위, 식도 역류 질환이란?
위, 식도 역류 질환은 위로 들어간 음식이나 위산이 식도로 다시 올라오는 질환이다. 점점 발생률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40세 이후 성인에게는 흔한 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위와 식도 사이에 조여 주는 기능이 약해지거나 흡연, 과음 등의 이유로 위산이 올라오게 되어 생기게 된다.


위, 식도 역류 질환 증상


위, 식도 역류 질환은 가슴앓이가 가장 흔한 증상이다. 가슴앓이는 명치 끝에서 목구멍으로 치밀어 오르는 듯한 화끈거림, 타는 느낌, 쓰린 느낌 또는 불쾌감으로 나타난다. 때때로 소화불량, 가슴 통증 등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외에도 최근 들어 위, 식도 역류 증상 중 기침과 숨이 막히는 증상 또한 급증하고 있다. 이러한 기침은 대개 가슴 쓰림, 신트림, 목안이 가득 찬 것 같은 이물감 등의 증상을 동반한다. 

 


위, 식도 역류로 인한 만성기침은 의외로 많으며 생활 습관 교정과 적절한 약물 치료를 통해 대부분 완치할 수 있다.


위, 식도 역류 질환의 원인


1)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식도 쪽에서 위로 음식물을 내려 보내는 위, 식도 밸브의 운동을 교란시킨다. 즉, 밸브가 열려야 할 때 열리지 않고 닫혀야 할 때 제대로 닫히지 못해 위의 산이나 음식물이 식도로 역류하는 것이다.

2) 복부 비만 
복부 비만은 복압을 상승시킨다. 허리 둘레에 축적된 내장비만은 복압을 높인다. 위장의 복압이 올라가면 위 속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할 가능성을 높인다.


3) 잘못된 식습관
위, 식도 역류를 일으키는 식습관으로 속식, 편식, 과식, 야식, 결식 등이 있다. 

과식을 하게 되면 위의 내용물이 늘어 위산 분비가 증가하고 음식물이 위에서 장으로 배출되는 시간이 길어져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기 쉽다.

삼겹살, 치킨 등의 기름기가 많은 음식은 위 속 체류 시간을 늘려 위산 역류를 일으킨다. 국물 등의 짠 음식을 편식하는 행위도 위장 질환을 일으키는 동시에 위를 자극시키고 과식을 불러 위, 식도 역류를 일으킨다.


위, 식도 역류 질환 예방법
따라서 위, 식도 역류로 인한 기침이 의심된다면 다음의 생활습관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① 반드시 금연, 금주한다.
② 과체중이나 비만이라면 체중을 줄인다.
③ 지방이 많은 음식, 단음식(사탕 등), 신음식(주스 등), 탄산음료(사이다, 콜라 등), 커피, 초콜렛, 향신료 등은 삼가한다.
④ 과식을 피하고, 약간 배고픈 듯이 먹어야 한다.
⑤ 식사 후 바로 눕거나 운동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⑥ 상체를 15cm 정도 올려서 자도록 한다.
⑦ 올바른 약물처방을 위해 주치의와 상담해야 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