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비타민D 부족하면 성조숙증과 비만의 원인 (+영양제)

헬스, 다이어트

by 이바우미디어 2021. 1. 31. 14:44

본문

비타민D의 역할과 부족하면 나타나는 증상

 


비타민D는 신체의 거의 모든 조직에서 발견되는 영양소로, 결핍되면 각종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다. 대표적 비타민D 부족 증상은 골다공증, 구루병과 같은 골격계 질환이다. 비타민D는 체내 칼슘 흡수를 도와 뼈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비타민D가 부족하면 칼슘 흡수에 차질이 생겨 골밀도가 떨어지고 뼈가 약화된다.

비타민D는 면역세포의 생성과 활성에도 관여한다. 때문에 비타민D가 부족하면 면역력의 약화로 아토피 피부염, 알레르기 비염과 같은 증상이 생길 수 있다.

 


비타민D 부족이 성조숙증과 비만의 원인이 된다?

 

비타민D가 뼈와 근육, 신경계와 면역계통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다 아는 사실이지만, 내분비계에도 영향을 미친다. 비타민D가 부족하면 비만과 성조숙증이 생길 위험이 높아지는 것이다.

 


소아 비만
소아 비만은 성인 비만으로 이어지기 쉬우며 일생 동안 온갖 후유증을 남긴다. 중등도 이상의 비만아는 고지혈증, 지방간, 고혈압, 당뇨병 등과 같은 합병증이 생길 가능성이 크며, 심한 심리적 장애를 겪을 수 있다.

비만 아동은 계절과는 상관없이 늘 비타민D 결핍 상태일 확률이 높다. 상대적으로 야외 활동이 적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비만 아동의 경우 비타민D가 뱃속 지방조직에 저장돼 이용되지 못하고 배설되기 때문이기도 하다.

반대로 비타민D가 부족하면 몸속 호르몬계에 영향을 줘서 비만이 될 가능성도 높아지므로 비타민D와 비만은 상관관계로 볼 수있다.


성조숙증
성조숙증의 원인은 다양하다. 사춘기가 빨리 오는 가족력이 있을 수도 있고, 선천적인 질병의 문제일 수도 있다. 육식 위주의 식생활, 운동 부족, 인스턴트 음식 섭취로 인한 비만, 과도한 환경호르몬 노출 등도 그 원인으로 꼽힌다.

따라서 조기 사춘기 및 성조숙증을 예방하려면 환경호르몬이 스며 나오는 1회용 용기나 플라스틱 물품을 최대한 피하고, 정기적인 운동으로 비만 및 스트레스를 피하는 것 외에도 비타민D 수치를 40~60ng/mL으로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외에도 비타민D 부족증상이 심해지면 당뇨병, 심부전, 심장병, 근육통, 고혈압 등의 질병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우리 몸에 비타민D가 결핍되지 않도록 충분한 양을 공급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타민D 섭취하려면?

 


비타민D는 햇볕을 충분히 쬐면 체내에서 합성된다. 그러나 현대인들은 실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고 외출 시엔 자외선차단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햇볕으로 비타민D를 보충하기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비타민D 보충제를 매일 복용하는 것이다. 안정적으로 비타민D를 공급 받으려면 영양제 복용이 필수다. 

비타민D 영양제는 시중에 다양하게 나와 있는데, 제품을 구매할 땐 원료가 무엇인지 살피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원료의 출처에 따라 비타민D의 흡수율이나 안전성 등에 차이가 생기기 때문이다.
 
비타민D 제품의 원료는 크게 인공적인 것과 자연 유래로 나뉜다. 인공 성분의 비타민D는 실험실에서 화학적 공정을 통해 비타민D의 분자 구조와 동일하게 제조한 것이다. 이런 비타민D는 비타민의 흡수와 이용을 돕는 각종 보조인자가 없어 체내 흡수율과 생체이용률이 떨어진다.


비타민D 섭취량


비타민D 수치를 적어도 40~60ng/mL로 유지하면 대사증후군을 예방하거나 증세를 줄일 수 있다. 나이와 몸무게에 따라 매일 2,000IU~5,000IU를 복용하며 3~4개월 후에 비타민 D 수치를 측정해 보고 다시 일일 복용량을 조절하면 된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