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50만 넘는 편두통 환자, 먹지 말아야하는 음식은?

라이프, 생활

by 이바우미디어 2021. 6. 2. 12:17

본문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지난 3년간 편두통으로 진료받은 환자 수가 약 53만 명으로 조사됐습니다. 그중에서도 여성이 남성에 비해 편두통을 약 2.5배 더 많이 겪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편두통은 뇌혈관 신경이 수축과 팽창을 빠르게 반복하며 과도하게 예민해지면 나타납니다. 마치 맥박이 뛰는 것처럼 관자놀이 부근에 지끈거리는 통증이 생기는 것 인데요. 보통 4시간 이상 지속되며 구토나 매스꺼움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편두통에 대한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편두통을 유발하는 뇌혈관 신경을 수축시키는 성분이 든 먹거리들이 있습니다. 평소 편두통에 시달린다면 아래 소개할 음식들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겠죠?

그럼 어떤 음식들이 편두통을 유발할 수 있는지 살펴볼까요?

레드와인

대표적인 편두통 유발 식품 중에는 레드와인 등의 주류도 포함되는데, 와인을 즐겨먹는 사람 가운데 의외로 편두통을 경험한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이는 적포도에 함유된 티라민이라는 성분 때문인데, 티라민이란 성분이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압을 상승시켜 두통이나 편두통을 일으키는 것이죠. 레드와인뿐만 아니라 맥주도 편두통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절인음식과 발효식품

산에 절인 청어나 피클 등도 편두통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음식이 숙성, 발효되는 과정에서 티라민 성분이 발생하게 되는데, 티라민 성분이 뇌 표면 혈관으로 들어와 수축과 팽창을 촉진시켜 두통을 유발하는 것이죠. 따라서 평소 편두통이 잦은 경우에는 절인 음식의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콜릿

달콤한 맛을 가진 초콜릿에 들어있는 페닐에틸아민 성분이 몸속으로 많이 들어오게 되면 뇌의 혈관을 조여와 편두통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초콜릿을 지나치게 많이 먹는 것을 삼가고 섭취 양을 제한해 조금씩 먹어주세요.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